티볼리
뒤처진 디자인 감각으로 시장에서 외면을 받았던 쌍용자동차가 '티볼리'로 다시금 회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티볼리는 국내 소형 SUV 소형 시장에 돌풍을 몰고 왔습니다. 꾸준히 연식을 바꾸며 사랑을 받고 있는 티볼리의 가격과 연비, 그리고 제원과 단점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티볼리는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여성 고객층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과반 이상의 구매자가 여성일 정도이며 주로 3050 세대가 주 고객층입니다.

티볼리 판매량 - 네이버
게다가 현재까지도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3위 자리를 지키고 있을 정도로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수요가 늘어나 경쟁이 치열한 소형 SUV 시장에서 TOP 3 자리를 지키고 있는 티볼리는 시장에서 인정받은 차량임을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티볼리 트렁크 내부
I 티볼리

티볼리
티볼리의 트림은 총 5가지로서 'V1 M/T - V1 - V3 - R 플러스 - 업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1.5 GDi 터보 엔진이 탑재되었으며 배기량은 1497cc으로 타 소형 SUV 차량의 배기량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판매 가격은 현재 개소세 3.5% 인하된 가격으로도 구매할 수 있으니 아래 정보까지 모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림 별 가격 및 연비
1. V1 M/T
가장 기본 트림은 'V1 M/T' 옵션입니다. 다른 차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옵션의 가장 기본 기능들만 탑재된 차량입니다.
이 옵션에는 16인치 알로이 휠과 205/65 R16 타이어가 장착되었으며 운전석의 클러스터에는 3.5인치 모노 LCD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클러스터에 들어간 LCD 크기가 작은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저렴한 모노 LCD로 사용됐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점입니다.

티볼리 클러스터
안전 측면에서는 6 에어백과 공기압 경보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가격과 연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요즘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가 워낙 뛰어나 티볼리 가솔린 차량의 연비 효율이 낮아 보이기는 하나, 11~12km 정도면 나쁘지 않은 연비입니다.
가격 및 연비 정보 | |||
기존 판매 가격 | 개소세(3.5%) 혜택 가격 | 연비 | 연비등급 |
₩ 16,900,000 | ₩ 16,590,000 (-31만원) | 복합 : 12.5km 도심 : 11.5km 고속도로 : 13.9km |
3 등급 |
2. V1
다음은 'V1' 옵션입니다. 이 역시 'V1 M/T'의 기능을 그대로 포함하고 시작합니다.
이전 트림 옵션과의 차이점은 많지 않습니다. 차이점으로는 전방 안개등이 추가된 점과 펌핑식 시트 조절, 2단 러기지 보드 등입니다.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가격과 연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연비는 더 떨어졌다는 점도 알아둬야 할 정보입니다.


티볼리 2열 좌석
가격 및 연비 정보 | |||
기존 판매 가격 | 개소세(3.5%) 혜택 가격 | 연비 | 연비 등급 |
₩ 18,880,000 | ₩ 18,530,000 | 복합 : 12.0km 도심 : 10.8km 고속도로 : 13.8km |
3 등급 |
3. V3
세 번째 트림은 'V3'입니다. V1 기능을 그대로 포함하고 있으며 후방 안개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휠 사이즈도 17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로 커졌으며 215/55 R17 타이어로 교체됐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인조 가죽 시트와 가죽 스티어링 휠이 추가됐으며 스마트 키 시스템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옵션에서는 안전 측면에서 많은 보강이 이뤄졌습니다. 중앙 차선 유지 보조, 앞차 출발 경고, 긴급 제동 및 전방 추돌 경고 기능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티볼리 7에어백 모습
이 옵션부터는 확실히 상위 트림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기능들이 포함된 것 같습니다. 가격과 연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가격 및 연비 정보 | |||
기존 판매 가격 | 개소세(3.5%) 혜택 가격 | 연비 | 연비 등급 |
₩ 21,500,000 | ₩ 21,110,000 | 복합 : 12.0km 도심 : 10.8km 고속도로 : 13.8km |
3 등급 |
4. R 플러스
네 번째 상위 트림은 'R 플러스'입니다. 상위급에 속하는 라인으로서 차량 외관 색상에서부터 차이를 주었습니다.
외관에 그랜드 화이트 바디 컬러를 적용했고 Full LED 헤드램프가 적용됐습니다. 또한, 이번 옵션 역시 18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로 휠 사이즈가 확대되었고 215/50 R18 타이어로 교체됐습니다.

티볼리
뿐만 아니라, 내장 측면에서도 레드 포인트를 주어 이전 옵션들과는 다른 스포티한 감성을 주려고 한 듯합니다. 스티어링 휠과 시트 등에 레드 포인트를 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시스템 탑재로 편의 기능을 보강한 점도 차별점으로 보입니다. 가격과 연비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 및 연비 정보 | |||
기존 판매 가격 | 개소세(3.5%) 혜택 가격 | 연비 | 연비 등급 |
₩ 23,730,000 | ₩ 23,300,000 | 복합 : 11.8km 도심 : 10.6km 고속도로 : 13.5km |
3 등급 |
5. 업비트
마지막 최상위 트림은 '업비트'입니다. 외관 측면에서는 'R 플러스' 트림과 동일하며 휠 사이즈 및 타이어 또한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내장 면에서 클러스터로 10.25인치 풀사이즈 LCD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9인치 HD 스마트 미러링 내비게이션도 탑재되었습니다. (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도 포함 )
가장 큰 차이점은 디지털 스마트 키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격 및 연비 정보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티볼리 적재 활용 방법
가격 및 연비 정보 | |||
기존 판매 가격 | 개소세(3.5%) 혜택 가격 | 연비 | 연비 등급 |
₩ 25,010,000 | ₩ 24,560,000 | 복합 : 11.8km 도심 : 10.6km 고속도로 : 13.5km |
3 등급 |
제원 정보 및 단점
티볼리의 제원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솔린 차량으로서 2WD와 4WD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차량이며 2WD 기준 최대 출력 163ps 및 최대 토크 280.0Nm입니다.
- 전장 : 4,225mm
- 전폭 : 1,810mm
- 전고 : 1,620mm
- 윤거 전 : 1,560mm
- 윤거 후 : 1,560mm
- 축거 : 2,600mm

티볼리 제원 정보
티볼리는 가성비 측면에서 좋은 차량입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며 연비도 크게 뒤지지 않는 모델이지만 단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크게 3가지로 보입니다. 내부 소음은 생각보다 크며 정차 후 출발 시 떨림이 살짝 있습니다. 물론 이는 길들인 차량마다 다르겠지만, 친구 차는 떨림이 좀 심했습니다. 또한, 쌍용의 원가 절감을 위한 정책 때문인지 내부 디자인은 현대와 기아에 비해 많이 뒤처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이거나 또는 차를 처음 구매하려는데 쌍용의 티볼리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우선 중고차로 티볼리를 구매해본 후, 직접 운전해보고 차를 관리해본 후에 나중에 신차를 구입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소음 : 외부 풍절음도 생각보다 잘 들리지만, 무엇보다 엔진음이 내부에서 너무 크게 들립니다.
- 떨림 : 제 친구 차량 기준으로, 2년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차량 엔진 떨림이 조금 심합니다. (개인 편차 존재)
- 올드한 내부 디자인 : 최근 차량들의 내부 디자인이 상당히 진전했지만, 티볼리는 아직 조금 올드한 디자인입니다.






















네~ 그 차 입니다!
여성들이 선호 한다는 티볼리 말입니다!
한때 쌍용을 먹여 살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판매량이 어마어마 했다는~~
그만큼 매력적인 차량 인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디자인이 살짝 미니쿠퍼 컨트리맨을 연상케 하고
여성 운전자들이 운전 하기에 너무 과하지도 너무 부족하지도 않은 차량임은 확실~~
이 차량은 엔카 진단 및 KB차차차 진단까지 받은
차량이네요~
티볼리아머 TX 2WD
최초등록 - 2019년 3월 26일
주행거리 - 17,710KM
사고유무 - 완전무사고
색상 - 화이트
연료 - 가솔린
판매완료 되었습니다
많은관심 감사합니다
연비 - 복합 10.7~14.7km/ℓ
출력 - 115~126hp 엔진
토크 - 16~30.6kg.m 엔진
배기 - 1,597cc
엔진 - l4 싱글터보
구동 - FF, AWD
변속 - 자동6단, 수동6단
전장 - 4,205mm
전고 - 1,590~1,600mm
전폭 - 1,795mm
축거 - 2,600mm
생애 첫 차 리스트 후보, 쌍용차 '티볼리' 타보니···입력: 2015.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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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3500억 원의 개발비를 투자, 4년 만에 순수 개발한 신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 '티볼리'가 베일을 벗었다. |
"이 차 이름이 뭐에요?"
1990년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명가' 쌍용자동차(이하 쌍용차)가 3500억 원의 개발비를 투자, 4년 만에 순수 개발한 신차 '티볼리'가 베일을 벗었다. 21일 서울 여의도 마리나요트앤드클럽에서 진행된 미디어 시승행사에서 쌍용차의 야심찬 신차 티볼리를 만났다.
출시 전부터 쌍용차의 사상 첫 소형 SUV라는 타이틀로 주목을 받아왔던 티볼리. 그만큼 아직 티볼리를 직접 타보지 못했거나 그 실물을 보지 못했던 사람들의 궁금증은 클 수밖에 없을 터.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만약 주위에 생에 첫차를 구매하려고 마음먹은 20~30대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가 있다면 구매목록 리스트에 티볼리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듯싶다. 더욱이 평소에 '경차는 불안하고 준중형 세단이 너무 식상하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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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볼리의 세련되고 콤팩트한 디자인은 전형적인 SUV의 올드한 느낌을 지웠고, 각을 세운 A필러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적용한 날카로운 헤드라이트는 날렵한 이미지를 한껏 살렸다. |
쌍용차가 강조하는 티볼리의 장점은 실용성과 편의성 그리고 가격경쟁력이다. 우선 디자인 부분을 살펴보면, 티볼리의 첫인상은 새침하다. 세련되고 콤팩트한 디자인은 전형적인 SUV의 올드한 느낌을 지웠고, 각을 세운 A필러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적용한 날카로운 헤드라이트는 날렵한 이미지를 한껏 살렸다.
특히, 블랙, 베이지, 레드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세미버킷 시트는 동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퀼트 스티치 라인이 적용, 마치 고급 수입차에서 느낄 수 있는 고급스러움을 전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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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볼리에는 듀얼존 전자동 에어컨, 운전석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동급 최다인 6개 센서를 적용한 전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 등은 웬만한 중형 세단 수준의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
내부공간의 활용성과 각종 편의사양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티볼리 제원을 살펴보면 전폭이 1795mm로 동급 최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수치가 예비 고객들에게 피부로 와닿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신장 180cm의 기자가 2열 시트에 앉았을 때 앞좌석 시트와 무릎 사이에 10cm이상의 공간이 확보될 정도로 공간 활용성은 만족할 만한 수준이며, 아이와 함께 뒷자리에 앉을 일이 많은 여성들에게는 확실히 넉넉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승석 앞에 마련된 글로브박스는 성인 남성 팔뚝이 모두 들어갈 정도의 깊이로 책이나 서류파일, 노트북 등을 수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동급 유일의 편의사양도 매력적이다. 듀얼존 전자동 에어컨, 운전석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동급 최다인 6개 센서를 적용한 전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 등은 웬만한 중형 세단이 부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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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볼리의 2열 공간은 신장 180cm의 기자가 2열 시트에 앉았을 때 앞좌석 시트와 무릎 사이에 10cm이상의 공간이 확보될 정도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
그렇다면 티볼리의 달리기 성능은 어떨까? 사실 1.6ℓ급 준중형 세단이나 소형 SUV를 타는 사람이라면 '얼마나 빨리 달리 수 있는지'가 아닌 '잘 달릴 수 있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이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면 티볼리의 주행 성능은 합격점을 줄 만하다. 티볼리에는 BMW 미니에 사용되는 일본 아이신의 6단 자동 변속기와 쌍용차가 3년여의 시간 동안 개발한 'e-XGi160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최대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일반 독자들에게 이 같은 수치보다는 실제 운전을 할 때 느껴지는 주행감이 더 와 닿을 것이다.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차량이 움직이는 응답성은 무난한 수준이었다. 시속 130km 구간까지는 힘이 모자란다는 느낌 없이 움직여줬다. 다만, 시속 150km 이상으로 달릴 경우 엔진소음이 다소 커져 휘발유 모델 특유의 정숙성이 줄어드는 것은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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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80~100km 수준의 정속 주행을 했을 때의 평균 연비는 ℓ당 12.8km를 기록했다. |
이날 기자가 주행한 코스는 서울 여의도에서 파주 헤이리마을까지로 왕복 약 90km였다. 여의도에서 헤이리까지 급가속과 급제동을 반복하며 달렸을 때 계기판에 찍힌 평균 연비는 ℓ당 10.8km였다. 반대 구간에서 시속 80~100km 수준의 정속 주행을 했을 때의 평균 연비는 ℓ당 12.8km를 기록했다. 경제속도로 달렸을 때에는 복합연비를 웃도는 ℓ당 14km 수준까지 올랐다.
'티볼리'의 판매가격은 기본형인 'TX' 1795만 원(자동변속기 기준, 수동 1635만 원)이며 'VX' 1995만 원, 'LX'모델이 2220~2347만 원이다. 경쟁모델인 '트랙스'(1953~2302만 원)와 'QM3'(2280~2495만 원)의 가격을 고려하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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